생리의 진행 과정
はじめてからだTV
「生理ってなぁに?」
- 양호 선생님:어떻게 생리를 하게 되는지 순서대로 자세히 알아볼까요?
생리를 하기까지의 흐름
-
❶ 난소 안에서 난자가 성장
좌우에 있는 난소 중 한 군데 에서, 보통 한 달에 한 번 새로운 생명의 씨앗이 되는 난자가 자라요. 그리고 자궁에서는 자궁내막이 부풀어 오르면서 수정란을 맞이할 준비를 하죠.
-
❷ 성장한 난자는 난소를 출발!
난자가 난소의 단단한 벽을 뚫고, 난소에서 몸 안(자궁)으로 이동해요. 이것을 배란이라고 한답니다.
-
❸ 나팔관이 난소를 붙잡아요
나팔관은 난소를 빠져 나온 난자를 붙잡아요.
-
❹ 난자는 나팔관에서 정자를 기다려요
정자는 나팔관 앞까지 와서 난자를 기다려요. 이곳에서 정자와 난자가 만나서 수정란이 되면, 수정란은 나팔관을 통해 자궁으로 이동해요.
-
❺ 자궁내막이 푹신해져요
자궁내막은 수정란의 이불 역할을 하기 위해서 푹신푹신해지고 두꺼워져요. 그리고 아기가 자라는 데 필요한 혈액을 비축하고 수정란을 기다리죠.
-
❻ 자궁내막이 벗겨지면서 몸 밖으로 배출돼요
난자가 정자를 만나지 못해서 수정란이 생기지 않으면, 푹신해진 자궁내막은 필요가 없게 되죠. 그래서 자궁 벽에서 떨어져나가게 되고, 난자와 혈액과 함께 몸 밖으로 나오게 되는데 이것이 생리입니다.
- 양호선생님: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런 변화가 일어난다니, 놀랍지요? 이제부터 40년 정도 생리를 하게 될 텐데, 평생 중 약 6년 9개월의 시간을 생리를 하면서 보내게 된답니다. 그러니까 생리에 대해 확실히 알고, 자기 자신을 소중히 하는 여성이 되었으면 좋겠어요
- 나:한 달 동안 이렇게 많은 일이 일어나다니… 여성의 몸은 정말 대단해요. 게다가, 생리를 하는 기간이 6년도 넘는다니! 정말 놀랐어요. “생리 기간에는 내 몸이 제대로 일을 하고 있구나.”라며, 긍정적으로 생각해야겠어요.